원문 : 불교닷컴 http://www.bulkyo21.com/news/articleView.html?idxno=18942
“스님답지 못하거든 공양하지 말아야”
조현성 기자 승인 2012.08.28 22:13
김응철 교수, 참여불교재가연대 대화마당서 '범계 근절 방안 제안'
지난 5월 백양사 도박사건, 이후 해외원정 도박, 룸살롱 출입, 성매수 의혹 등 스님들의 범계(계를 어긴) 행위가 줄이어 보도되면서 세간이 떠들썩했다. 불자를 비롯한 국민의 실망도 컸다. 도박과 성매수는 스님뿐만 아니라 일반 재가자에게도 범죄행위이다. 당시 불교계는 “이번 만큼은 반드시 변화해야한다”고 외쳤지만 수개월이 지난 지금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이런 가운데, ‘청정성 회복과 정법구현을 위한 사부대중 연대회의’와 ‘참여불교재가연대’는 28일 만해NGO센터 대교육장에서 대화마당을 개최했다. 12월 8일까지 매달 이어지는 대화마당 2회차인 이 날은 김응철 교수(중앙승가대)가 ‘승단의 범계원인과 근절방안’을 주제발표 했다. 토론자로는 동출 스님(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집행위원장)과 이수덕(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가 참석했다.
"불교지도자 자질과 역할이 문제"
김응철 교수는 “최근 한국불교는 큰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그 위협은 외부보다 내부적인 요인이 더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 내부적인 요인은 불교지도자들의 수행력, 자질과 역할 등에서 파생됐다는 것이 김 교수의 진단이다. 김 교수는 “종교의 쇠퇴는 조직 내 분규와 갈등에서 비롯된다”며 “최근 발생한 조계종 범계 사건과 이에 수반하는 일련의 현상들은 종단ㆍ교단 발전에 큰 장애를 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검찰청의 2011년 발표에 따르면 폭력 사기 강간 등을 저지른 성직자는 2007~2009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스님을 비롯한 불자의 범죄비율이 타 종교보다 높았다.
김 교수는 “불교계는 다른 종교에 비해 엄격한 계율을 지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반하는 사건들에 연루되면 교단에 대한 근본적 불신이 팽배해 진다”고 경고했다.
승가 율장 가운데 바라이죄는 승단에서 추방해 비구ㆍ비구니 자격이 상실되는 가장 무거운 죄이다. 바라이죄는 음란한 행위, 도둑질, 살인, 거짓말 등 사회의 윤리ㆍ도덕, 형법 등에도 저촉된다.
김응철 교수는 승가의 범계 행위를
▷불음죄에 해당하는 윤리ㆍ도덕형 범계
▷불투도계에 해당하는 재산형 범계
▷불살생계에 해당하는 살상형 범계
▷교단 화합을 파괴하고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는 파화합형 범계로 분류했다.
범계 행위에 대해 승가에서는 산문에서 내보내는 등 범계 정도에 따라 여러 제재를 가했다. 종단들은 율장 정신에 바탕해 범계 발생시 종법에 따라 처벌하고 있지만 점차 세속법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 김 교수의 설명이다.
김응철 교수는 스님들이 계를 범하는 원인을
① 세속화
② 출가동기와 수행과정의 문제
③ 출가 후 수행자 정신 해이
④ 문중주의와 연고주의
⑤ 현전승가의 부조화를 꼽았다.
김 교수는 “교구제를 채택하는 종단은 단위사찰 주지 품신을 교구단위로 하고, 종단에서는 형식적인 임명절차를 밟기 때문에 본사가 중요한 현전승가가 된다. 그러나 사찰 내에는 현전승가가 구성되지 않고 주지 개인 원력과 수행력으로 운영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공찰과 사설사암이 혼재돼 종단ㆍ교구본사의 통제력이 미치지 못하는 것도 문제점이라고 진단했다.
"범계 보다 못해 미얀마군부 나서기도"
초기불교에서는 범계가 나타나면 그에 상응하는 계율을 제정하는 수범수제(隨犯隨制) 형태였다.
대만불교는 자율적으로 수계 조건을 강화하고 엄격히 계를 수지했다. 신도들은 사회적으로 지탄 받는 스님에게는 공양을 올리지 않았다.김응철 교수는 “대만불교는 승가 내부의 자율적인 정화활동, 청정승가에 대한 불자들의 외호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1962년 군부정권이 집권한 미얀마에서는 불교계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면서 범계 현상도 늘어나자 정부가 범종단 합동회의를 열어 정화를 시도했다. 미얀마군부는 불교정화법을 제정해 전국적 규모의 단일승려조직 설립, 종교재판소 설치, 승려 등록제 등을 실시했다. 김 교수는 “미얀마 불교정화는 군부독재와의 타협과정에서 형성됐으나 점차 자율적인 정화시스템으로 정착됐다”며 “역사적으로 불교계 스스로 정화하지 못하면 외부의 힘이 작용해 왔다”고 말했다.
김응철 교수는 “불교계 범계 근절을 위해서는
▷스스로 자정할 수 있는 조직과 방법 정비
▷대국민 지계 선언과 반사회ㆍ반불교 구성원에게는 공양금지 요청
▷대참회법회와 계율정신 회복운동 전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계자 엄격히 처벌해야"
조계종 범계근절 방안으로는 ▷교구중심 승려노후복지 실현, ▷재가자가 참여한 대중공의에 의한 사찰운영, ▷범계자에 대한 엄격한 처벌, ▷구체적인 행동규범 제정 등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동출 스님은 조계종 징계의 문제점을 ▷‘유전무죄, 유권주죄’ ▷‘문중주의와 연고주의에 매몰된 지나친 온정주의’ ▷‘무관심’이라 지적했다. 스님은 “사찰재정 투명화와 종단ㆍ본사의 관리감독 강화를 통해 범계 행위를 근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수덕 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는 “현존하는 종단협의회와 별도로 식육대처를 철저히 금하는 종단만으로 구성된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대화마당은 다음달 18일에는 ‘선거 제도안 마련’, 10월 16일에는 ‘불자의 정치참여 방안’ 11월 20일에는 ‘종법 제개정’ 12월 8일에는 ‘청정승가 구현을 위한 청규 및 불자실천 선언’을 주제로 계속된다. (02)2278-3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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