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불교닷컴 http://www.bulkyo21.com/news/articleView.html?idxno=18942

 

 

스님답지 못하거든 공양하지 말아야

 조현성 기자  승인 2012.08.28 22:13

 

김응철 교수, 참여불교재가연대 대화마당서 '범계 근절 방안 제안'

 

지난 5백양사 도박사건, 이후 해외원정 도박, 룸살롱 출입, 성매수 의혹 등 스님들의 범계(계를 어긴) 행위가 줄이어 보도되면서 세간이 떠들썩했다불자를 비롯한 국민의 실망도 컸다. 도박과 성매수는 스님뿐만 아니라 일반 재가자에게도 범죄행위이다. 당시 불교계는 이번 만큼은 반드시 변화해야한다고 외쳤지만 수개월이 지난 지금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이런 가운데, ‘청정성 회복과 정법구현을 위한 사부대중 연대회의참여불교재가연대28일 만해NGO센터 대교육장에서 대화마당을 개최했다. 128일까지 매달 이어지는 대화마당 2회차인 이 날은 김응철 교수(중앙승가대)승단의 범계원인과 근절방안을 주제발표 했다. 토론자로는 동출 스님(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집행위원장)과 이수덕(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가 참석했다.

 

▲ 김응철 교수(중앙승가대)는 한국불교가 커다란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그 원인은 내적 요인이 크다고 말했다.

"불교지도자 자질과 역할이 문제"

김응철 교수는 최근 한국불교는 큰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그 위협은 외부보다 내부적인 요인이 더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 내부적인 요인은 불교지도자들의 수행력, 자질과 역할 등에서 파생됐다는 것이 김 교수의 진단이다. 김 교수는 종교의 쇠퇴는 조직 내 분규와 갈등에서 비롯된다최근 발생한 조계종 범계 사건과 이에 수반하는 일련의 현상들은 종단교단 발전에 큰 장애를 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검찰청의 2011년 발표에 따르면 폭력 사기 강간 등을 저지른 성직자는 2007~2009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스님을 비롯한 불자의 범죄비율이 타 종교보다 높았다.

 

김 교수는 불교계는 다른 종교에 비해 엄격한 계율을 지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반하는 사건들에 연루되면 교단에 대한 근본적 불신이 팽배해 진다고 경고했다.

 

승가 율장 가운데 바라이죄는 승단에서 추방해 비구비구니 자격이 상실되는 가장 무거운 죄이다. 바라이죄는 음란한 행위, 도둑질, 살인, 거짓말 등 사회의 윤리도덕, 형법 등에도 저촉된다

김응철 교수는 승가의 범계 행위를

불음죄에 해당하는 윤리도덕형 범계

불투도계에 해당하는 재산형 범계

불살생계에 해당하는 살상형 범계

교단 화합을 파괴하고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는 파화합형 범계로 분류했다.

 

범계 행위에 대해 승가에서는 산문에서 내보내는 등 범계 정도에 따라 여러 제재를 가했다. 종단들은 율장 정신에 바탕해 범계 발생시 종법에 따라 처벌하고 있지만 점차 세속법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 김 교수의 설명이다.

 

김응철 교수는 스님들이 계를 범하는 원인을

세속화

출가동기와 수행과정의 문제

출가 후 수행자 정신 해이

문중주의와 연고주의

현전승가의 부조화를 꼽았다.

 

김 교수는 교구제를 채택하는 종단은 단위사찰 주지 품신을 교구단위로 하고, 종단에서는 형식적인 임명절차를 밟기 때문에 본사가 중요한 현전승가가 된다. 그러나 사찰 내에는 현전승가가 구성되지 않고 주지 개인 원력과 수행력으로 운영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공찰과 사설사암이 혼재돼 종단교구본사의 통제력이 미치지 못하는 것도 문제점이라고 진단했다.

 

▲ 28일 만해NGO교육센터 대교육장에서 열린 대화마당에는 (왼쪽부터) 사회자 이남재 참여불교재가연대 사무총장, 발표자 김응철 교수와 동출 스님, 이수덕 참여불교재가연대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범계 보다 못해 미얀마군부 나서기도"

초기불교에서는 범계가 나타나면 그에 상응하는 계율을 제정하는 수범수제(隨犯隨制) 형태였다.

 

대만불교는 자율적으로 수계 조건을 강화하고 엄격히 계를 수지했다. 신도들은 사회적으로 지탄 받는 스님에게는 공양을 올리지 않았다.김응철 교수는 대만불교는 승가 내부의 자율적인 정화활동, 청정승가에 대한 불자들의 외호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1962년 군부정권이 집권한 미얀마에서는 불교계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면서 범계 현상도 늘어나자 정부가 범종단 합동회의를 열어 정화를 시도했다. 미얀마군부는 불교정화법을 제정해 전국적 규모의 단일승려조직 설립, 종교재판소 설치, 승려 등록제 등을 실시했다. 김 교수는 미얀마 불교정화는 군부독재와의 타협과정에서 형성됐으나 점차 자율적인 정화시스템으로 정착됐다역사적으로 불교계 스스로 정화하지 못하면 외부의 힘이 작용해 왔다고 말했다.

 

김응철 교수는 불교계 범계 근절을 위해서는

스스로 자정할 수 있는 조직과 방법 정비

대국민 지계 선언과 반사회반불교 구성원에게는 공양금지 요청

대참회법회와 계율정신 회복운동 전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김응철 교수는 "계를 범한 승려에게는 공양을 하지 말아달라는 불교계의 대국민 요청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계자 엄격히 처벌해야"

조계종 범계근절 방안으로는 교구중심 승려노후복지 실현, 재가자가 참여한 대중공의에 의한 사찰운영, 범계자에 대한 엄격한 처벌, 구체적인 행동규범 제정 등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동출 스님은 조계종 징계의 문제점을 유전무죄, 유권주죄문중주의와 연고주의에 매몰된 지나친 온정주의무관심이라 지적했다. 스님은 사찰재정 투명화와 종단본사의 관리감독 강화를 통해 범계 행위를 근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수덕 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는 현존하는 종단협의회와 별도로 식육대처를 철저히 금하는 종단만으로 구성된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대화마당은 다음달 18일에는 선거 제도안 마련’, 1016일에는 불자의 정치참여 방안’ 1120일에는 종법 제개정’ 128일에는 청정승가 구현을 위한 청규 및 불자실천 선언을 주제로 계속된다. (02)2278-3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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